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학원(복습)(수료)

자바(JAVA)기반 안드로이드 웹&앱 개발 36일차 (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레이아웃 구성)

안녕하세요, 의창입니다.

드디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한 수업을 시작하였습니다.

그런데, 오늘 배운 것은 기존 웹(HTML,CSS)에서 화면 구성한 것과 내용이 비슷하고

실습을 토대로 간단한 화면구성을 한 것이라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.

또 어떻게 정리해야 될지도 모르겠구요..

조금 더 고민해서 올려보겠습니다..

첫 번째 앱 만들기

1. 버튼 눌렀을 때 메시지가 나타나게 하기

.1) 버튼을 누르는 행위는 안드로이드에서 클릭 이벤트로 인식한다.

.2) 버튼에서 발생한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과정

..(1) XML 레이아웃의 파일의 버튼에 onClick 속성 값 넣기

...- activity_main.xml 파일에 들어 있는 버튼에 onClick 속성 값으로 클릭 이벤트를 처리할

.....함수 이름을 입력한다. 이 때 이 함수 이름은 소스코드(MainActivity.java)에 들어 있는

.....함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.

..(2) 소스 파일에 이벤트 처리 함수 추가하기

...- MainActivity.java 파일을 열고 XML에서 지정한 함수를 추가한다.

......이 함수의 이름은 위에서 넣은 onClick속성 값과 같아야 한다.

※ 버튼을 눌렀을 때 메시지가 나타나게 하기 예시 1

※ 버튼을 눌렀을 때 인터넷이 나타나게 하기 예시

 

☞ 인텐트(Intent)는 내가 하고자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.

 

※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입력하는 패키지 이름은 전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앱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이름이어야 한다. 인터넷 주소는 중복되지 않는다. 그래서 패키지 이름은 인터넷 주소의 형태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다.

 

뷰의 크기 속성

1. wrap_content

.1) 뷰에 들어 있는 내용물의 크기에 자동으로 맞춘다.

2. match_parent

.1) 뷰를 담고 있는 뷰그룹의 여유공간을 꽉 채운다.

3. 숫자로 크기 지정

.1) 숫자를 사용해 크기를 지정한다. 크기는 dp나 px와 같은 단위가 꼭 있어야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