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IT 개념

내가 하는 디버그

제가 변수에 값이 안들어오거나, 프로그램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때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하는 방법입니다.

그냥 어쩌다가 혼자 터득한거라서 틀릴 수도 있습니다..

[이클립스에서 디버그 찍기]

예를 들어서, 제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공지사항을 등록한다고 가정할 때

공지사항 등록으로 성공여부에 대한 과정을 하고 싶으면

해당 메소드가 끝나는 부분(어디가 정확히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를 때)이나 해당 코드 부분 옆 번호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Toggle Breakpoint(중단점 설정)을 합니다.

그 후 서버를 우클릭하여 Debug 모드로 실행시킵니다.(벌레모양 표시)

그 후 해당 코드와 관련된 동작을 실행할 때, Break Point 에서 Switch 가 걸립니다.

Debug 화면으로 전환하는 것이므로 Switch 버튼을 클릭합니다.

그러면 이렇게 해당 코드에 Break 가 걸리고 옆에 Variables 에서 현재 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내가 원하고자 하는 값에서 null 이 나왔다면 해당 코드의 논리를 생각해서 거슬러 올라가보면 되겠죠..?

디버그가 걸리고 원인을 알았다고 해서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까지는 아직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..

1번은 Breakpoint 부터 프로그램의 끝까지 다 실행시키는 것

2번은 중지

3번은 다음 라인으로 넘어가는 것

4번은 해당 point에서 내부동작원리로 넘어가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.(돌려보니..)

웹 브라우저 디버그도 마찬가지입니다. 내용은 수정으로 추가해서 올리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