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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Daily 문제

정보처리기사 실기 Daily 문제 1

수제비 카페 및 교재, 인터넷 소스에서 가져오는 문제들입니다.

1차 실기는 망한 것 같아서.. 2차 준비합니다.

학원과 병행해서 힘들어서 공부를 안했었는데, 1차가 난이도가 쉬웠던 것 같아서 후회됩니다.

자투리 시간이라도 활용하고 이렇게 해야 기억에 남을 것 같아서.. 하루에 외워야 할 단답형 문제들을 적어놓는 것입니다.

1. 스크럼 관련된 용어

1)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

- 백로그

2) 2~4주의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

- 스프린트

3) 매일 15분 정도의 미팅으로 To-Do List 계획을 수립

- 스크럼 미팅 또는 데일리 미팅

4) 프로젝트 리더, 스크럼 수행시 문제를 인지 및 해결하는 사람

- 스크럼 마스터

5)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, 개선점 등을 확인 및 기록

- 스프린트 회고

6)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

- 번다운 차트

2. 디자인패턴 관련 용어

1)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

디자인 패턴

- Singleton 패턴

2)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의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으로

일대 다의 의존성을 가지며 상호작용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패턴

- Observer 패턴

3)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

방식으로,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만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그 데이터의 생성을 책임지고

조작하는 함수들을 오버라이딩하여 인터페이스와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

디자인 패턴

- Factory Method 패턴